369 0 0 8 16 0 3개월전 0

성의 한국사

한국 전통의 성적 개방성과 다양성 그 자유로움에 대한 고찰

인간의 삶에서 성만큼 중요한 것이 있을까요? 식물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기 위해 살아가듯이, 인간도 본래 성을 통해 종족을 번식하기 위해 살아왔습니다. 성은 우리 인생의 핵심이자 결정체였던 것입니다. 그럼에도 한국 사람들은 성을 얘기하면 이상한 눈초리로 쳐다보며 부도덕하고 범죄자 취급을 하려고 합니다. 성이 그토록 위험하고 무서운 것인가요? 이 책은 원시부터 고대, 고려, 조선, 현대 등 한국 성의 역사적 흐름을 차례대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특히 현대 한국의 부정적 성의식에 많은 영향을 끼친 조선시대 성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많은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부정적 성의식이 과연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사상, 법과 제도, 담론(이데올로기), 양생(건강법), 종교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원인을 분석..
인간의 삶에서 성만큼 중요한 것이 있을까요? 식물이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기 위해 살아가듯이, 인간도 본래 성을 통해 종족을 번식하기 위해 살아왔습니다. 성은 우리 인생의 핵심이자 결정체였던 것입니다. 그럼에도 한국 사람들은 성을 얘기하면 이상한 눈초리로 쳐다보며 부도덕하고 범죄자 취급을 하려고 합니다. 성이 그토록 위험하고 무서운 것인가요?

이 책은 원시부터 고대, 고려, 조선, 현대 등 한국 성의 역사적 흐름을 차례대로 살펴보는 것입니다. 특히 현대 한국의 부정적 성의식에 많은 영향을 끼친 조선시대 성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많은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부정적 성의식이 과연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사상, 법과 제도, 담론(이데올로기), 양생(건강법), 종교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원인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한국 성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통섭(학문융합)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인권과 통섭(학문융합)의 관점에서 고전을 연구하고 글을 쓰는 인문학자이다. 주로 여성, 장애인, 성과 인구, 건강, 노년 등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고려대학교 문화창의학부 부교수로 재직하며, 대구대 대학원 장애학과에 출강하고 있다. 2010년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2019년 롯데출판대상 본상, 2019년과 2022년 세종도서 학술 및 교양 도서 선정, 2015~2019, 2022년 고려대학교 석탑강의상 등을 수상했다.
주요 저서로 『조선의 살림하는 남자들』, 『천리 밖에서 나는 죽고 그대는 살아서』, 『근대 장애인사』, 『정조처럼 소통하라』, 『홀로 벼슬하며 그대를 생각하노라』, 『세상에 버릴 사람은 아무도 없다』, 『꽃으로 피기보다 새가 되어 날아가리』, 『역사 속 장애인은 어떻게 살았을까』, 『기이한 책장수 조신선』, 『거리의 이야기꾼 전기수』, 『한쪽 눈의 괴짜화가 최북』, 『조선의 양생법』, 『성의 명서 읽기』 등이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